허무의 나레이션....
백승관
psadmovie.tistory.com
010-4613-0042
pask0907@naver.com
     
 

 

 

 

풀 한포기, 해바라기 등의 자연물과 행위의 흔적으로 추상화된 획, 의미적 기호들이 조합되어 있는 나의 근작들은 흡사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다나이데스(Danaides)의 통'처럼 아무리 부어도 끝내 들어차지 않는 무엇에 관한 역설을 담은 듯, 현실을 바탕으로 하는 여러 익숙한 것들의 함축을 되레 리얼하게 다가오도록 만든다.

 

그 지층엔 단순한 표현 이상의 시공의 제약을 벗어난 존재에 대한 의문과 이를 극복하려는 주관적 의지, 우주(宇宙) 만유(萬有)가 서로 인연(因緣)이라는 의식이 자아를 위시한 스펙트럼(spectrum)으로 훨씬 더 진하게 분포되어 있음을 인지케 한다. 특히 객체별 받아들임이야 어떻든 내가 만들어낸 화면엔 조형적, 미적, 철학적 알레고리(allegory)를 완성시키는 이미지들과 그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는 작가 내면의 심상의 언어들이 빼곡히 분포되어 있고, 자신을 기준으로 한 인간에 대한 시선과 현대문명에 대한 포괄적 관심, 그리고 현실을 바탕으로 한 즉시적 현상들과 기억의 회로가 그리드(grid)처럼 직조되어 있음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단상(單像)들은 1990년대 작품들이 지녀온 불변적 특징이랄 수 있다.

  Drought Landscape
혼합재료,사진,기타 | 53X73X73cm | 2023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동대학원에서 판화와 회화를 전공 하였고,
대학원 영상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 하였다.

제13회 미술대전 우수상과 판화가협회 우수상 ,포스코 스틸아트 어워드등을 수상 하였으며
국립현대미술관, 금호미술관, 포스코미술관,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PICI 갤러리, 외교통상부, 월드 메르디앙 등에 회화와 판화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겸임교수를 역임,홍익대학교, 가천대학교, 성신여대 등에 출강
현 pk studio 대표


Yae Ly | Yae Ly
박상례 | 현대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