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K ART
차경화
http://
chakyungwha@naver.com
     
 

버려진 조각 - 기억의 편린


“새댁 이 나무 조각 주워서는 돈 안 된다오
. 저기 골프장 근처에 떨어진 골프공이 좀 낫지...”

차경화 작가와 대화하면서 가장 인상적으로 남아 있는 것이다. 주변에 버려진 오브제들을 가지고 작업(junk art)해 오고 있는 차경화는 우리에게 쓸모를 잃고 버려진 사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별거 아닌 배려展>에서 작가는 버려진 나무와의 소통을 통해 나무를 익숙하듯 또는 생소하게, 여러 모양새로 제작, 설치함으로써 우리가 미처 느끼지 못한, 깨닫지 못한 나무의 소중한 모습을 느끼도록 유도한다.


소멸되어가는 시간과도 같은 버려진 나무들을 수집하고, 시간의 소멸로 자연스럽게 바뀌어가는 나무 조각들의 색을 선택하고, 이들 하나하나를 공들여 다듬는다. 작가는 단순하지만 인내를 요구하는 수작업을 감내하고, 거기에 철저하게 몰입하며, 자신의 즐거움을 찾는다. 자기 자신과의 ‘즐거움의 소통(communication-pleasure)’으로 빠져 들어가는 것이다.


버려진 나무 조각의 편린들은 여러 이미지로 조합, 변형, 확대되어 모종의 새로운 의미를  지닌 도상으로 새롭게 조합된다. 나무 조각의 편린들은 수직형과 수평형, 사각형과 원형 안에 이어 지고 끊기고, 높고 낮게, 빽빽하고 느슨한 상태로 연결되어 유기적으로 통합된 이미지로 다시 형성된다. 이제 조각의 편린들, 즉 개별적인 세계는 개체로 자존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이 연기적으로 결부되어 하나로 이어진 통합의 세계를 이루게 된다. 작가는 조각의 편린들을 통해 자신은 물론 관람자에게 기억의 편린들을 새삼스럽게 떠오르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그녀의 모아진 조각들은 부분과 전체, 나와 자연, 나와 너, 나와 우리라는 상호 공존의 유기적 관계의 삶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무심코 발에 걸리는 나무 조각들! 다소 황당하기도 하찮기도 한 것들은 치밀함과 우연성과 조합된다. 나무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차경화는 조각의 시각적 요소와 촉각적 요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그녀 작품의 표면은 나무 자체의 거친 면과 전기 그라인더와 사포질로 치밀하게 연마된 면의 혼성, 즉 자연스러운 것과 인공적인 것이 공존한다. 이러한 혼성은 균형과 조화, 질서 있는 기계적 구성의 아름다움과 함께 파괴된 나무 조각들의 우연한 형태를 통해 자연스럽게 소멸되어간 시간성을 드러낸다. 작가는 자연의 본성을 발견하고 그것에 대한 공감을 새로운 이미지 언어로 환원시킨 것이다.


시간의 소멸 (버려진 나무)’은 작가가 뜯고, 태우고, 자르고, 조각 하나하나를 연마하여 ‘영원한 생명’으로 봉인된 것이다. 그녀의 부동의 사물들은 단순히 물질적 결과로 만들어진 조각이 아닌, 물질과 함께 정신성과 시간성을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관람자 역시 나무 조각의 편린들을 기억과 추억의 편린들로 떠올리며, 차경화가 자연과 즐거운 소통을 나눈 것처럼 그녀의 작품들과 고통의 소통(communication-pain)이 아닌 즐거움의 소통을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윤인복 (미술사 박사)

  가을 나무사이
나무,혼합재료,설치 | 167X62X2cm | 2010
 
차경화(cha kyungwha/車景和) 경력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와 동대학원 조소전공을 졸업 하고 ,
주변에 버려진 오브제(junk art)들을 가지고 작업해 오고 있다.
개인전
2010 갤러리 SU 기획초대 차경화개인전 (갤러리 SU.서울)
2010 이브갤러리 기획초대 차경화개인전 (이브갤러리. 서울)
2009  갤러리라메르 기획초대 차경화 개인전(라메르갤러리, 서울)
2009   굿모닝신한갤러리 초대 차경화 개인전  (굿모닝신한갤러리, 서울)
2003   제1회 개인전 (모란갤러리, 서울)
주요기획 초대전
2010  경기대 미술경영학과 졸업기획 초대전 (호연갤러리, 경기)
 2010 ‘고물고물 보물찾기展’ 초대전(수원시 어린이미술체험관,경기)
 2010' 마법의 세계-정크아트展' 초대전 (예송미술관, 서울)
 2009 십자가 갤러리개관초대전(고촌갤러리, 경기)
2009 우먼파워전 국제전(한전아트센터, 서울)
2009  한성백제미술대전 수상전(예송미술관, 서울) 우수상
2009 한국정예작가초대전(서울아트센터, 서울)
2009  십자가와 부활 초대전 (공세리 성지 박물관)
2009  기획초대 3인전 ‘Feeling Tree'(서정욱갤러리, 서울)
2008  일곱개의 풍경 한향림 갤러리 기획전 (한향림갤러리, 경기헤이리)
2008  지성과 감성 전 (세종문화회관, 서울) 2008  ‘here and now' (국민일보사, 서울)
2008  진선 북카페 기획 ‘당연한 관계’ (진선 북카페. 서울)
2005  지성과 감성 전 (세종문화회관, 서울) 2008  ‘here and now' (국민일보사, 서울)
2008  진선 북카페 기획 ‘당연한 관계’ (진선 북카페. 서울)
2006  보헤미안 스페이스Ⅱ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기획 초대 (아르코 미술관, 서울)
2005  한국현대미술 뉴질랜드 초대展 크라이스트처치아트갤러리 New Zealand
2005  team-preview_기획초대 2005 시사회展 (team-preview, 서울)
2005  스타일 큐브 기획 Secrets & Lies: (스타일 큐브 잔다리, 서울)
2005  그리스도교 미술 심포지엄 제1회 십자가 초대전 (명동성당, 서울)
2005  작가공모 Trans2 'Tranalator¡® (대안공간 팀프리뷰, 서울)
2004  신진작가 발언전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004  기획초대전 『일상의 연금술』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03  PlusMinus ‘이러면 팔릴까?’ (art's will gallery, 서울)
2003  real project:공간 이어받기 같음-다름 기록보관소(갤러리 빔, 서울)
2003  기획 초대전 ‘PLS Be Quiet II' (갤러리 상, 서울)
2002  경기문화재단모란미술관 주최 ‘숲,사색,그리고미술전’ (모란미술관, 남양주)
2002  테크프라자기획 ‘도시정원展: 인공이주는쉼’ (세종문화회관, 서울)
2001  제1회 PLUSMINUS展 ‘틈’ (관훈갤러리, 서울)
2001  시작장애인 프로젝트 ‘( )보다’ 展 (국립서울맹학교, 서울)
2001  飛展 체험설치공간 展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대안공간 풀, 서울)
2000  飛展 ‘2030 herstory' (덕원갤러리, 서울)
1999  Ewha action vision (예술의 전당, 서울) 외 다수

현) 수원대학교 강사, 이화조각회, 조각그룹 飛, PLUSMINUS 회원
 전)성신여자대학교 강사, 수원시미술관 미술아카데미 강사

신미정 | Fun Fun 한 그녀의 Fun 한 작품
원동민 | 슬픈어릿광대